을 포함하는 두 글자의 단어: 322개

한 글자:1개 🎗두 글자: 322개 세 글자:1,610개 네 글자:3,197개 다섯 글자:2,556개 여섯 글자 이상:2,973개 모든 글자:10,659개

  • : (1)고려 시대에 둔, 국자감ㆍ국학ㆍ성균관의 종구품 벼슬. (2)조선 전기에 둔, 성균관의 정구품 벼슬. 세조 12년(1466)에 없앴다.
  • : (1)어린아이의 공부. (2)몽골어를 연구하는 학문.
  • : (1)나이가 들어 뒤늦게 공부함. 또는 그 공부. (2)첩첩이 겹쳐진 많은 골짜기.
  • : (1)대학 또는 대학원에서 학생의 학과 이수를 계산하는 단위. (2)대학 또는 대학원에서 한 학과에 대한 성적을 표시하는 단위. 보통 A에서 F까지 있으며, D 이상을 받아야 인정을 받는다.
  • : (1)실없는 말로 희롱하고 익살을 부림.
  • : (1)학문에 대한 재능. (2)‘학생’의 방언
  • : (1)한시(漢詩)에서, 평성과 측성을 배치하는 방법의 하나. 칠언에서는 다섯째 글자, 오언에서는 셋째 글자에 측성을 쓰는 일을 피한다. (2)한시에서, 운율상 피하여야 할 여덟 가지 결점 가운데 하나. 오언에서 제1구의 다섯째 글자와 제3구의 다섯째 글자를 같은 성조의 글자로 쓰는 일을 이른다. (3)거문고의 줄과 부들이 접하는 곳에 학 다리 모양으로 꾸민 부분. 원래 광대싸리로 하였으나 현재는 색실로 감아 준다. (4)무릎이 붓고 아프며 다리 살이 여위어 마치 학의 다리처럼 된 병. (5)여우오줌의 열매를 한방에서 이르는 말. 구충제로 쓴다. (6)‘돋보기’의 방언
  • : (1)실지로 보고 그 일에 관한 구체적인 지식을 넓힘.
  • : (1)학문에 힘씀.
  • : (1)‘학생’의 방언
  • : (1)학문에서의 주장을 달리하는 갈래.
  • : (1)고대 중국 교육의 여섯 가지 과목. 예(禮), 악(樂), 사(射), 어(御), 서(書), 수(數)를 이른다. (2)중국 당나라 때에, 국자감(國子監)에 속한 여섯 학과. 국자학(國子學), 태학(太學), 사문학(四門學), 율학(律學), 서학(書學), 산학(算學)을 이른다.
  • : (1)학생이 되어 공부하기 위해 학교에 들어감. 또는 학교를 들어감.
  • : (1)왕세자가 타던 수레. (2)왕세자가 대궐 밖에 나가던 일.
  • : (1)다니던 학교를 그만둠. (2)학교에서 학생에게 내리는 징계 처분의 하나. 가장 높은 단계의 징계로, 학생을 학적에서 지움으로써 학생이 더 이상 학교에 다닐 수 없다.
  • : (1)‘건학’의 원말. (2)물이 흐르는 골짜기. (3)간 질환에 관련되는 것을 연구하는, 의학의 한 분야.
  • : (1)학질을 오랫동안 앓아 옆구리 아래에 어혈이 맺혀서 덩어리가 생기는 병. (2)학생이 쓰는 모자. (3)학생의 어머니. 또는 학생의 법적 보호자가 되는 여성.
  • : (1)왕세자가 배우고 닦는 학문. (2)조선 시대에, 성리학의 발달로 나타난 예법에 관한 학문. 특히 상장 제례(喪葬祭禮)를 중시하였다.
  • : (1)불교에 관한 학문.
  • : (1)남을 못살게 굶. (2)몹시 심하게 학대함. (3)집안 대대로 전하여 오는 학문. (4)집에서 배운 글.
  • : (1)조선 시대에, 궁중의 정재(呈才) 때나 구나의 뒤에 향악에 맞추어 추던 궁중 무용. 주악과 더불어 여기(女妓)가 창사(唱詞)하면 청학과 백학의 탈을 쓴 무동(舞童)이 지당판 앞에 뛰어나와서 북향하고 동서로 나누어 서서 춤을 춘다. 곧이어 연통(蓮筒) 속에서 동기(童妓)가 뛰어나와 연화대 춤이 계속된다.
  • : (1)재주와 학식을 아울러 이르는 말. (2)학교를 소속으로 하고 있음.
  • : (1)실없는 말로 남을 조롱하고 놀림. (2)물기가 걷혀서 바싹 말라붙음.
  • : (1)학질의 하나. 음식에 체한 데다 학질의 나쁜 기운을 받아서 오한과 발열이 교대로 나타나고 배가 더부룩하다.
  • : (1)1896년에 중국 청나라의 담사동(譚嗣同)이 지은 책. 청나라 말기의 공양학파가 강조한 대동설을 중심으로, 불교의 유식(唯識), 화엄의 사상과 서양의 자연 과학의 지식을 받아들인 계몽 사상서이다. 상하 2권.
  • : (1)심하지 않은 만성 학질의 하나. 늘 가벼운 오한과 신열이 있고 몸이 나른하다. (2)잔학한 일을 즐김. (3)조선 후기 대표적 실학자 최한기가 동양의 기(氣) 개념에 서양의 근대 과학의 성과를 수용하여 체계화한 학문.
  • : (1)대학 또는 과학 연구 기관에서 교수 교양 사업과 과학 간부 양성 사업에 복무하는 사람들에게 그의 공로와 업적을 평가하여 주는 직위. 교수와 부교수가 있다.
  • : (1)귀동냥으로 배운 지식. (2)물리학, 화학, 천문학, 생물학, 지질학 따위의 자연 과학을 통틀어 이르는 말. (3)원리를 연구하는 학문이라는 뜻으로, ‘철학’을 이르는 말. (4)물질의 물리적 성질과 그것이 나타내는 모든 현상, 그리고 그들 사이의 관계나 법칙을 연구하는 학문. 자연 과학의 한 분야이다. (5)중국 송나라ㆍ명나라 때에 주돈이(周敦頥), 정호, 정이 등에서 비롯하고 주희가 집대성한 유학의 한 파. 이기설(理氣說)과 심성론(心性論)에 입각하여 격물치지(格物致知)를 중시하는 실천 도덕과 인격과 학문의 성취를 역설하였다. 우리나라에는 고려 말기에 들어와 조선의 통치 이념이 되었고, 길재ㆍ정도전ㆍ권근ㆍ김종직에 이어 이이ㆍ이황에 이르러 조선 성리학으로 체계화되었다. (6)이단(異端)의 학문. (7)‘일학’의 방언 (8)고려ㆍ조선 시대에, 하급 벼슬아치나 구실아치들이 여러 일을 맡아보는 데에 쓰이던 학문.
  • : (1)‘정강이’를 속되게 이르는 말. (2)학꽁칫과의 바닷물고기. 몸의 길이는 40cm 정도이고 가늘고 길며, 등 쪽은 푸른 녹색, 배 쪽은 은빛 흰색이다. 아래턱이 바늘처럼 길게 나와 있으며 물 위를 나는 듯이 뛰는 습성이 있다. 맛이 좋아 식용하는데 한국, 일본, 대만 등지의 바다에 산다.
  • : (1)우주의 구조, 천체의 생성과 진화, 천체의 역학적 운동, 거리ㆍ광도ㆍ표면 온도ㆍ질량ㆍ나이 등 천체의 기본 물리량 따위를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학문. (2)성인(聖人)이 가르친 학문. 특히 유학(儒學)을 이른다.
  • : (1)교육을 받기 위하여 학교에 들어감. (2)스승에게 학문을 배움.
  • : (1)중국 송나라 때에 체계화된 유교 철학. 한(漢)나라, 당나라 때의 훈고학이 고증에 치중한 데에 반하여 독자적 입장에서 경전을 해석하고 도교, 불교 사상까지 포용한 우주관, 역사관, 인간관을 형성하였으며, 철학적 사색을 통하여 인성과 우주의 관계를 밝히려 하였다. (2)화투에서, 솔잎 모양이 그려져 있는 화투장. 1월이나 한 끗을 나타낸다.
  • : (1)속되고 정도가 낮은 학문.
  • : (1)불교의 학문.
  • : (1)어떤 부문의 학문을 전문적으로 익히고 공부하여 일정한 수준에 오른 사람에게 대학에서 주는 자격. 학사, 석사, 박사 따위가 있다.
  • : (1)‘벽장’의 방언
  • : (1)치아와 그 지지 조직 및 입안의 생리ㆍ병리ㆍ치료 기술 따위를 연구하는 의학.
  • : (1)학문에서의 태도나 경향. (2)학교 특유의 기풍.
  • : (1)‘말라리아’를 한방에서 이르는 말. (2)학생 신분으로 군대에 들어간 병사. 또는 그 군대.
  • : (1)넓은 의미로 군대나 전쟁 따위에 관련된 모든 이공 계열 학문과 사회 과학 분야를 통틀어 이르는 말.
  • : (1)인간과 세계에 대한 근본 원리와 삶의 본질 따위를 연구하는 학문. 흔히 인식, 존재, 가치의 세 기준에 따라 하위 분야를 나눌 수 있다. (2)자신의 경험에서 얻은 인생관, 세계관, 신조 따위를 이르는 말.
  • : (1)조선 시대에, 성균관이나 향교에 속한 노비.
  • : (1)어떤 주장을 관철하기 위하여 학생들이 집단으로 한동안 학교를 쉬는 일.
  • : (1)‘참학하다’의 어근.
  • : (1)학과의 규칙. (2)학교의 학과, 편제, 교과 과정, 입학, 졸업, 상벌 따위에 관한 규칙.
  • : (1)출신 학교에 따라 연결된 인연.
  • : (1)학식이 많고 깊은 사람.
  • : (1)학문을 쌓음. (2)학문에 대한 소양. (3)배워서 얻은 지식. (4)학문과 식견을 통틀어 이르는 말. (5)학생들이 이용할 수 있게 만든 식당. 또는 그 식당에서 파는 음식. (6)고려 인종 때에, 식목도감에서 제정한 국자감(國子監)ㆍ향학(鄕學) 운영의 법규. 경사 육학을 규정하고 교수 과목, 입학 자격 따위를 상세히 제시하였다. 학생의 정원은 국자학(國子學), 태학(太學), 사문학(四門學) 각각 300명씩으로 하였다. ≪효경(孝經)≫과 ≪논어(論語)≫를 기본 경전으로 1년간 배우고, 이후에 ≪상서≫, ≪춘추좌씨전(春秋左氏傳)≫, ≪공양전(公羊傳)≫, ≪곡량전(穀梁傳)≫ 등 9종의 경전 가운데 최소 3가지를 택하여 배운 것으로 추정된다.
  • : (1)‘돋보기’의 방언
  • : (1)잔인하고 포학함.
  • : (1)학사에 관한 사무. (2)조선 시대에, 궁중의 정재(呈才) 때나 구나의 뒤에 향악에 맞추어 추던 궁중 무용. 주악과 더불어 여기(女妓)가 창사(唱詞)하면 청학과 백학의 탈을 쓴 무동(舞童)이 지당판 앞에 뛰어나와서 북향하고 동서로 나누어 서서 춤을 춘다. 곧이어 연통(蓮筒) 속에서 동기(童妓)가 뛰어나와 연화대 춤이 계속된다.
  • : (1)학처럼 고개를 길게 빼고 바라본다는 뜻으로, 어떠한 것을 간절히 바라는 일을 이르는 말.
  • : (1)두루미의 깃털처럼 희다는 뜻으로, 하얗게 센 머리 또는 그런 사람을 이르는 말.
  • : (1)뼈의 형태, 물리 및 화학 성질, 그리고 기능을 연구하는 학문.
  • : (1)조선 시대에, 성리학의 발달로 나타난 종족의 족보에 관한 지식이나 학문. 사림 양반들은 친족 공동체의 유대를 강화하고 신분적 우위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이것을 필수 교양으로 여겼다.
  • : (1)일본의 학문.
  • : (1)‘능학’의 북한어.
  • : (1)달을 연구하는 천문학. 달의 물리적 특성, 운동, 조성(組成), 기원 따위를 연구한다.
  • : (1)움쑥하게 파인 땅. (2)집채 아래에 땅을 파서 만든 방.
  • : (1)임금을 죽이고 그 자리를 빼앗음. (2)‘찰흙’의 방언
  • : (1)질병이나 기타 사정으로, 학교에 적을 둔 채 일정 기간 동안 학교를 쉬는 일.
  • : (1)두루미 모양으로 만든 등.
  • : (1)자연이나 인생 및 예술 따위에 담긴 미의 본질과 구조를 해명하는 학문.
  • : (1)손잡이가 날개를 편 학의 모양으로 생긴 부채.
  • : (1)학문(學文)을 깊이 연구함.
  • : (1)한 교실에서 공부하는 학생의 단위 집단. 같은 학년의 학생으로 편성되는 단식 학급이 보통이지만, 소규모 학교나 특별한 사정이 있는 경우는 두 학년 이상에 걸치는 복식 학급을 편성하는 수도 있다. (2)‘동반’을 달리 이르는 말. 관복에 학흉배를 달았다는 데서 이렇게 이른다.
  • : (1)학파의 원류 및 학설을 소개하고 논한 책. 명나라 황종희의 ≪송원학안≫ 따위가 있다.
  • : (1)중국 명나라 때에, 왕양명(王陽明)이 주창했던 새로운 유교 학설. 마음 밖에 사리(事理)가 따로 없으며 사람마다 양지(良知)를 타고났으나 물욕이 있는 탓에 성인과 범인(凡人)이 구별되는 것이므로 물욕의 장애를 물리칠 때 비로소 지행합일이 된다고 하였다.
  • : (1)예전에, 학교장의 지휘 아래 학무(學務) 및 학생을 감독하던 직위. 또는 그 직위에 있던 사람.
  • : (1)학문을 하지 않음. 또는 학문이 없음. (2)신비한 학문. 천문(天文)이나 음양(陰陽), 역(曆), 점후(占候) 따위를 이른다. (3)중국에서 비각(碑刻)을 바탕으로 서도(書道)를 배우는 학파. 특히 북조(北朝)의 비(碑)를 중요시하였으며, 청나라 때부터 금석학이 발전함에 따라 활발해져 첩학(帖學)을 압도하게 되었다.
  • : (1)‘확답’의 방언
  • : (1)실제로 소용되는 학문. (2)조선 시대에, 실생활의 유익을 목표로 한 새로운 학풍. 17세기부터 18세기까지 융성하였으며, 실사구시와 이용후생, 기술의 존중과 국민 경제 생활의 향상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 : (1)‘역학’의 북한어. (2)‘역학’의 북한어.
  • : (1)조선 시대에, 왕족의 교육을 맡아보던 관아. 세종 10년(1428)에 설치하여 연산군 때 없앤 것을 중종 때에 다시 두었다가 그 뒤에 없앴다. (2)남을 좇아서 그에게 배움.
  • : (1)고려ㆍ조선 시대에, 벼슬하지 아니한 유생(儒生)을 이르던 말. (2)불교의 진리를 인식하였으나 아직 번뇌를 다 끊지 못하여 항상 계(戒), 정(定), 혜(慧)의 삼학(三學)을 닦는 성문(聲聞). (3)깊은 산골짜기. (4)외국에 머물면서 공부함. (5)타향에서 공부함. (6)중국의 공자를 시조(始祖)로 하는 전통적인 학문. 요(堯), 순(舜)으로부터 주공(周公)에 이르는 성인(聖人)을 이상으로 하고 인(仁)과 예(禮)를 근본 개념으로 하여, 수신(修身)에서 비롯하여 치국평천하(治國平天下)에 이르는 실천을 그 중심 과제로 한다. ≪역경≫, ≪서경≫ 따위의 경전이 있다.
  • : (1)법질서와 법 현상 따위를 연구하는 학문.
  • : (1)언덕과 골짜기를 아울러 이르는 말. (2)배움의 길을 찾음. (3)움쑥하게 파인 땅. (4)한학에 바탕을 둔 재래의 학문. (5)소나 말 따위를 괴롭히거나 사납게 내몲.
  • : (1)자연 과학의 한 분야. 물질의 조성과 구조, 성질 및 변화, 제법, 응용 따위를 연구한다. 무기 화학, 유기 화학, 생물 화학, 물리 화학, 분석 화학, 이론 화학, 응용 화학 따위의 갈래가 있다. (2)중등학교 교과목의 하나. 물질의 화학 현상과 그 법칙성을 실험ㆍ관찰에 의하여 배운다. (3)학이 된다는 뜻으로, 사람이 죽는 것을 이르는 말. (4)그림을 그리는 기술. 또는 회화에 관하여 연구하는 학문.
  • : (1)자기 집이나 유숙하는 집에서 학교까지 다님.
  • : (1)백성에게 가혹하게 대함.
  • : (1)임신 중에 앓는 학질. (2)글자의 유래, 소리, 뜻 따위를 연구하는 학문. 주로 한자에 대하여 이른다. (3)자기를 스스로 학대함. (4)남의 가르침을 받지 아니하고 스스로 배움. (5)교사의 가르침을 위주로 하지 아니하고 스스로 배워 익히는 학습법.
  • : (1)‘학교’의 방언 (2)‘학사 경고’를 줄여 이르는 말.
  • : (1)불교의 학문을 연구하는 대중. (2)불법을 수행하는 사람.
  • : (1)공부하며 학문을 닦는 데에 드는 비용.
  • : (1)전설에 나타나는 누런 빛깔의 학.
  • : (1)학문의 길에 나아가 배움. (2)상급 학교에 감.
  • : (1)학문에 힘씀. (2)물체의 운동에 관한 법칙을 연구하는 학문. 물리학의 한 분야이다. 힘의 평형을 다루는 정역학, 힘과 운동의 관계를 다루는 동역학, 운동만을 다루는 운동학이 있다. (3)부분을 이루는 요소가 서로 의존적 관계를 가지고 서로 제약하는 현상. (4)주역의 괘(卦)를 해석하여 음양 변화의 원리와 이치를 연구하는 학문. (5)유행성을 띤 학질. 추운 느낌이 들면서 몸이 떨리다가 열이 나는데, 하루에 한두 번씩 발작하며 열이 비교적 심하게 나고 번갈(煩渴)이 있으며 땀이 많이 난다. (6)어떤 지역이나 집단 안에서 일어나는 질병의 원인이나 변동 상태를 연구하는 학문. 전염병의 발생, 유행, 종식에 미치는 조건을 밝혀 전염병의 예방과 치료를 연구하는 것에서 시작하여 현재는 재해나 공해 따위의 문제도 다룬다. (7)천체의 운동을 관측하여 책력을 연구하는 학문. (8)조선 시대에, 외국어의 학습ㆍ교육ㆍ연구ㆍ통역 따위의 분야를 통틀어 이르던 말.
  • : (1)‘학질’의 방언
  • : (1)병법에 관한 학문. (2)배운 것이 없음. (3)삼도(三道) 가운데 수행을 끝내고 다시 더 배울 것이 없는 최고의 단계. 견도(見道)ㆍ수도(修道)의 단계를 거쳐 이를 수 있다. (4)고려 말기ㆍ조선 초기의 승려(1327~1405). 속성은 박(朴). 이름은 자초(自超). 이성계의 스승으로, 법천사ㆍ영암사에 수년간 머물다가 양주(楊州) 회암사(檜巖寺)에서 계속 지냈다. 새 수도의 지상(地相)을 보러 계룡산, 한양 등지를 돌아다녔다. 저서에 ≪인공음(印空吟)≫이 있다.
  • : (1)예전에, 교육에 관련된 법령을 이르던 말. (2)초등학교에 들어가야 할 나이. 우리나라에서는 만 6세이다. (3)초등학교에서 의무 교육을 받아야 할 나이의 시기. 만 6~12세이다. (4)두루미의 나이라는 뜻으로, 장수한 노인의 나이를 이르는 말.
  • : (1)‘와락’의 옛말.
  • : (1)어린아이에게 생기는 병의 하나. 배 안에 자라 모양의 멍울이 생기고, 추웠다 더웠다 하며 몸이 점차 쇠약하여지는 병이다.
  • : (1)‘예학’의 북한어.
  • : (1)‘학교’의 방언
  • : (1)더위가 심하여 몸에 열이 심하게 나고 가슴이 답답한 학질. 갈증이 심하게 난다. (2)열에 관한 현상을 연구하는 학문. 물리학의 한 분야이다. 열에 의한 물질의 상태 변화, 전도(傳導), 대류(對流), 열역학, 기체 운동론 따위를 연구한다.
  • : (1)학문의 공을 높이 쌓음. 또는 몸에 밴 높은 학문. (2)산으로 겹겹이 쌓여 골이 깊은 골짜기.
  • : (1)글방에서 아이들에게 글을 가르침.
  • : (1)학문을 깊이 있게 연구하고 더욱 발전하게 하기 위하여 공부하는 사람들이 만든 모임. (2)불학(佛學)을 배우는 이들이 모인 곳.
  • : (1)축산학의 한 분야. 소와 관련된 문제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2)‘초등학교’의 전 용어. (3)중국 서주(西周) 때, 소년들에게 초등 교육을 실시하던 학교. (4)중국 한(漢)나라 때의 문자학을 이르던 말. 어린아이가 ‘소학’에 입학하여 문자를 배운 데서 유래한다. (5)중국 송나라의 유자징(劉子澄)이 주희의 가르침으로 지은 초학자들의 수양서. 쇄소(灑掃)ㆍ응대(應對)ㆍ진퇴(進退)의 예법과 선행(善行), 가언(嘉言), 수신 도덕의 격언, 충신ㆍ효자의 사적(事績) 따위를 고금(古今)의 책에서 뽑아 편찬하였다. 1187년에 완성하였다. 6권 5책. (6)배울 만한 일. (7)웃으며 농지거리를 함. (8)학문에 어두움. 또는 학문을 물리치고 멀리함. (9)자기의 학식, 학문을 남에게 낮추어 이르는 말.
  • : (1)나이가 비슷하거나 더 많은 학우를 존대하여 이르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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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성이 같은 단어들

(총 98개) : 하, 학, 한, 할, 핡, 함, 합, 핫, 항, 해, 핵, 핸, 햄, 햇, 행, 향, 허, 헉, 헌, 헐, 험, 헛, 헝, 헤, 헥, 헬, 헴, 헵, 헷, 헹, 혀, 혁, 현, 혈, 혐, 협, 형, 혜, 혬, 호, 혹, 혼, 홀, 홈, 홉, 홍, 홑, 화, 확, 환, 활, 황, 홰, 홱, 횅, 회, 획, 횟, 횡, 효, 후, 훅, 훈, 훌, 훍, 훔, 훗, 훙, 훠, 훤, 훨, 훰, 훼, 휀, 휑, 휘, 휙, 휠, 휨, 휭, 휴, 흄, 흉, 흐, 흑, 흔, 흘, 흙, 흠, 흥, 흨, 희, 힁, 히, 힐, 힘, 힝, 힠

실전 끝말 잇기

학으로 시작하는 단어 (863개) : 학, 학가, 학각, 학감, 학갑, 학개, 학개서, 학게, 학경칭, 학계, 학계녀, 학고, 학곡, 학과, 학과경연, 학과경연하다, 학과 과정, 학과란, 학과명, 학과목, 학과 배당표, 학과별, 학과 사무실, 학과생, 학과 시간표, 학과장, 학과적, 학과제, 학과지표, 학과 활동 ...
학으로 시작하는 단어는 863개 입니다. 그리고 이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학을 포함하는 두 글자 단어는 322개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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